- 정보는 넘쳐나고 결정할 것은 너무 많다
우리 뇌에서 판단을 담당하는 신경 네트워크는 어느 판단이 더 우선적인지 따지지 않는다.
우리 마음을 잘 정리하기 위해서는 우리 뇌가 어떻게 정리하고 조직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.
주의력은 그 용량에 한계가 있는 자원이다.
우리의 뇌는 주의를 옮기며 한 번에 하나씩 일을 처리한다.
이런 전환이 일어날 때마다 신경생물학적 전환에 따르는 비용이 들어간다.
신경계는 이런 식으로는 잘 기능을 하지 못한다.
일단 어떤 일을 시작하면 우리의 뇌는 그 일에 전념할 때 최고의 기능을 발휘한다.
- 제일 먼저 이해해야할 것
기억이 잘 되는 경험의 가장 중요한 특징
첫째 특이하고 독특할 것,
둘째 강력한 감정적 요소가 들어 있을 것.
인지적 경제성은 우리로 하여금 별로 중요하지 않은 세부적인 것들에 압도당하지 않도록 사물을 범주화 하게 만든다
- 시간의 정리
전전두엽 피질의 위대한 성취 중 하나는 인간에게 충동 억제 능력을 부여한 것이다.
덕분에 인간은 만족 지연 능력을 얻었다.
이는 대부분의 동물에게는 없는 특성인데 고양이 앞에서 줄을 달랑거리거나 강아지 앞에 공을 던져주고 그들이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있는지 살펴보면 알 수 있다.
사람도 20세가 될 때까지는 전전두엽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기 때문에 청소년기에는 충동 조절 능력이 완전히 발달돼 있지 않다.
아이나 청소년이 계획을 세우거나 만족을 지연하는데 그다지 신통치 못한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
-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칠것인가
여기저기 펼쳐져 있는 수많은 정보를 평가하는 법, 어느 것이 진실이 아닌지 구별하는 법, 편견과 반쪽 진실을 확인하는 법, 그리고 비판적이고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되는 법이 그것이다.
- 그 외 모든 것의 정리
정리의 부담을 뇌에서 바깥세상으로 넘겨라.
이런 과정의 일부 혹은 전부를 뇌에서 물리적 세계로 떠넘길 수 있다면 실수할 가능성이 그만큼 줄어든다.
하지만 정리된 마음은 당신이 그저 실수를 피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하게 해준다.
정리된 마음은 당신이 그렇지 않았다면 상상하지도 못했을 일을 하고, 상상하지 못했던 곳에 갈 수 있게 해준다.
꼭 무언가를 적어놓거나 외부 매체에 기록해놓는 것만 정보의 외부화가 아니다.
이미 당신을 위해 정보 외부화가 이루어진 경우가 많다.
당신은 그저 그 신호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만 알면 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