책/자기계발

대화의 신 / 래리킹 지음, 강서일 옮김 / 위즈덤하우스

dobbby 2023. 11. 1. 00:4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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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어떤 상대도 사로잡는 대화의 기본 원칙
- 말, 잘하든 못하든 무조건 연습하라
- 열정과 간절함이 기회를 만든다
- 솔직함은 소통을 위한 최고의 무기 : 나의 경험을 공유
- 진실된 태도로 상대방의 마음부터 열어라 : 

타인에 대한 진정한 관심, 

그들에게 자신을 개방하는 것


* 상대방에게 진정한 관심을 가져라, 

당신 자신에 대해 개방하라, 

말하기는 하면 할수록 잘하게 되어 있다.


2. 말 잘하는 사람들의 영리한 대화법
- 최고의 화자들만 아는 8가지 말하기 습관
 1) 익숙한 주제라도 새로운 시각으로 사물을 다른 관점에서 바라본다.
 2) 폭 넓은 시야를 가지고 일상의 다양한 논점과 경험에 대해 생각하고 말한다.
 3) 열정적으로 자신의 일을 설명한다.
 4) 언제나 '자기 자신' 에 대해서만 말하려 하지 않는다.
 5) 호기심이 많아서 좀 더 알고 싶은 일에 대해서는 '왜?'라는 질문을 던진다.
 6) 상대에게 공감을 나타내고 상대의 입장이 되어 말할 줄 안다.
 7) 유머 감각이 있어 자신에 대한 농담도 꺼려하지 않는다.
 8) 말하는데 자기만의 스타일이 있다


- 색다른 관점과 통찰력을 드러내라 
- 다양한 경험과 시각은 훌륭한 이야기가 된다 
- 내가 좋아하는 소재로 대화하라
- "당신은?" 이라고 되묻는걸 잊지 마라
- 공감은 상대를 춤추게 한다
- 타이밍 못 맞춘 유머는 마이너스다
- 나만의 스타일을 고수하는 것도 전략이다
- 유행어를 뺄수록 대화가 신선하다
- 군더더기 말은 과감하게 없애라
- 말주변도 습관에 좌우된다
* 유행어나 과장된 말을 쓰지 마라


3. 낯선 사람도 두렵지 않은 대화법
- 대통령 앞에서도 주눅 들 필요 없다
- 가장 친근한 이야깃거리로 시작한다
- 질문만 잘해도 대화는 끊기지 않는다
- 대화의 90%는 '경청'이다
- 말 잘하는 사람은 몸짓부터 다르다
- '선을 넘는 말'은 하지도 마라


* 대화의 제1규칙은 경청이다, 

사람들은 대부분 말할 때 수줍어한다. 

편안한 분위기는 어색함을 없앤다. (질문)


4. 여럿이 있을 때 먹히는 대화법
- 사람들 많은 곳에서는 1:1로 공략한다
- 편안할수록 더 배려한다
- 대화를 독점하지 마라
- 질문으로 유혹하라
- 공감만으로도 충분할 때가 있다
- 유명 인사도 보통 사람처럼 대한다


* 좋은 대화를 위해서는 가장 좋은 질문을 해라, 

여러 사람이 있을 때는 대화를 독점하지 마라, 

난생 처음 보는 이성에게는 솔직하게 접근하라


5. 막힌 일도 쉽게 풀리는 결정적 대화법
- 성공한 사람들의 3가지 말하기 원칙 (경청, 쉬운용어, 시간은 돈)
'특징' 이 아닌 '장점'을 말하라
- '나'를 팔아라 (상대를 위해 할 수 있는 것, 열린 자세, 대답하기 힘든 문제일수록 더 대비, 똑똑하게 질문하라) 
- 스펙보다는 열정
- 상사를 간파하라, 말은 그다음이다
- 명확하게 지시하고 아낌없이 칭찬하라
- 존중하는 만큼 대접받는다
- 협상 전문가가 알려주는 이기는 대화
- 어떻게 원하는 답을 얻는가


- 회의에서 휘둘리지 않고 제대로 말하는 법 

(불필요한 회의는 안하는게 낫다, 

말은 적게할수록 좋다, 

남을 비하하지 마라, 

필요하다면 멍청한 질문이라도, 

준비없이 발언하지 마라, 

때론 웃음이 필요하다)


- 회의를 주재할 때 꼭 알아야 할 것들 (확실한 결론, 냉정한 자세)
- 프레젠테이션은 말로 보여주는 것이다
- 애매모호한 말이 필요할 때


* 당신 자신을 팔아라, 

상사에게 굽실거리지 말고 그들을 이해하라, 

철저히 준비하고 생산적인 회의를 해라


6. 청중을 매료시키는 마성의 스피치
- 내가 가장 잘 아는 것을 말하라
- 열세살짜리도 연설이 가능하다
- 연설을 위한 3가지 단계 (결론먼저, 본론, 요약 마무리)
- 사소한 것까지 실전처럼 연습하라
- 위기일발의 순간 극복하기


- 말주변 없어도 청중을 사로잡는 연설의 법칙 

(말할 때 청중을 바라보라, 

말의 속도와 억양을 미리 준비, 

똑바로 서서 말하라, 

마이크도 점검하라)


- 호응을 이끌어내는 유머 시나리오
- 분위기를 장악하려면 청중부터 파악하라
- 비밀을 공유하면 친근해진다
- 때론 예상치 못한 발언이 환영받는다
- 명연설은 모두 짧았다
- 위대한 연설가들의 KISS 법칙
- 간결하게, 쉽게, 인상적으로


* 청중 앞에서는 당신이 가장 잘 아는 것을 말하라, 

연설에도 준비가 필요하다, 

항상 청중 입장에서 생각하라


7. 대중 앞에서도 주눅 들지 않는 대화법
진심은 편안할 때 드러난다
모든 질문에 답을 할 필요는 없다
- 토크계의 제왕도 쉼없이 노력한다
 1) 편안하게 즐길 수 있는 것만 하라
 2) 세상의 흐름을 숙지하라
 3) 실수에 얽매이지 마라
 4) 라디오와 TV에 본질적으로 같은 방식으로 접근하라
 5) 목소리, 말투와 어감, 외모 등의 중요 요소들을 향상시켜라
- 정면돌파가 해답이 될 때도 있다
- SNS 시대, 소통은 더욱 중요하다


* 솔직한 답변을 이끌어내기 위해 편안한 분위기를 만들어라, 

정보화사회, 소통은 더욱 중요해진다. 


8. 대화의 신이 만난 최고의 게스트, 최악의 게스트
- 초대하고 싶은 게스트의 조건
 1) 자신의 일에 대한 열정
 2) 분명하고 흥미 있게 설명할 수 있음
 3) 무언가 약간 화가 나있는 사람
 4) 자신에 관한 농담도 즐길 수 있는 여유와 유머 감각
- 대화의 신이 만난 최고의 게스트
- 대화의 신이 만난 최악의 게스트
- 말이 있으면 실수가 있다
- 잊지 못할 최악의 실수담
- 어떤 상황에서도 말은 계속 하라


실수는 빨리 잊어버릴수록 좋다, 

최악의 상황에서는 임기응변 또는 솔직함이 무기다

에필로그 : 당신의 말하기는 달라야 한다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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